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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성만 기자의 고수 스토리] SNS 고수 손정일을 만나다
2013. 04.24(수) 18:07확대축소
[(주)소셜마스터 손정일 대표]
[한국타임즈 마성만 기자] 년초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정부와 공공기관, 학계, 산업계 등 IT 전문가 100 명을 대상으로 올해 IT 분야에서 개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이슈를 조사한 결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개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칠 IT 이슈로 SNS에 최고점인 75점을 부여하며, 실시간 소통과 인맥관리, 여론형성에 이르기까지 SNS가 개인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SNS에 관련된 직종이 어느덧 우리사회에 가장 큰 이슈로 다가왔고 이에 따른 직업이 가장 유망한 직업군으로 성장하리라는 기사가 곳곳에서 보인다.


이것을 십여년 전부터 예상하고 SNS컨설팅을 주요업무로 하고 있는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의 저자 손정일씨의 사무실에 가면 커다랗게 아래의 문구가 쓰여있다.


SNS의 보편화와 필요성을 십여년전부터 확신하고 그는 꾸준히 이 방면을 연구하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전달하고 이것을 SNS강의와 컨설팅사업으로 이어오고 있는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의 저자 손정일씨는 2012년 5월에 책을 출간하였는데, 그의 SNS실전마케팅 15년간의 노하우가 남아있는 책이다.
-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이란 책은 어떤 책인가?


이 책은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당장 매출을 2배 올릴 수 있는 SNS마케팅 비법을 대중들이 알기 쉽도록 써 놓은 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서입니다.


손정일은 누구나, 쉽게, 당장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소셜마케팅 비법을 알고 있는 국내 소셜마케팅의 초기 개척자이다. 손정일은 10년의 온라인 마케팅사업의 경험과 5년간의 소셜마케팅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사업현장에서 바로 써 먹을 수 있는 소셜마케팅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이란 책을 쓰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강사로써 활동을 하다보니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특히, 중소상인들은 영세하다보니 쓸 수 있는 마케팅도구가 별로 없고 매스미디어는 너무 비쌉니다. 전단지 등은 효과가 없고요. 자신들의 핵심가치를 알려야 하는데 그런 것에 어떤 도움이 될까?하는 생각에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돈없이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쇼셜미디어의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의 핵심가치를 브랜드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아카데미를 운영한다고 들었는데, 어떤 내용의 아카데미인가?


커뮤니티아카데미는 1년~7개월코스로 진행되었습니다. 현재는 4기가 운영되고 있고 150여명의 졸업생이 배출되었습니다. 교육비는 40만원 정도입니다. 교육과정은 이론이 아닌 실전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SNS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홍보하고 입소문을 냅니다. 이런 과정을 교육하며 가장 보람되었던 것은 학생, 직장인, 주부, 자영업자분들이 자신을 브랜드를 갖고 매출이 올라가는 과정을 보는 것이죠.


코칭아카데미의 형태와 내용으로써 회사원이나 소상공인들이 그 대상이다. 아카데미에 참여하신 분들이 소셜이란 옷을 입고 비즈니스에 활용을 하면서 동종업계사람들에게 지식나눔과 공유를, 예전과 다른 방식으로 아카데미를 진행합니다.


예전엔 서로간의 경쟁시대였다면 지금은 지식협업의 시대라서 서로의 지식을 참여, 개방 공유, 소통으로 지식협업화하면 생태계가 생겨서 서로 성공하는 관계가 생겨나게 됩니다.
- 아카데미 성공사례는 있었는가?


그럼요. 예를 들어 미용일을 하는 30대남자 수강생 사례인데, 나이는 들고 경험을 쳐주는 게 아니니까...블로그를 배워서 활용해보고자 아카데미에 참여했던 분이었습니다. 기존 생각으로는 단순히 미용인이지만, 교육과정 후 미용전문가가 된 것이죠.


또, 배 감독의 국가대표과일촌의 사례가 있습니다.


블로그의 모습만 보면 블로그마케팅으로 성공한 블로그인지 아닌지 잘 알수 없습니다. 제가운영하는 커뮤니티아카데미에서 처음 배 감독님을 만났습니다. 굉장히 적극적이신 모습이 기억이 납니다. 제가 교육하는 교육과정에 참여하시면서 블로그를 시작하셨지만 저의 도움보다는 직접 발로뛰는 노력으로 성공하신 블로그마케팅 성공사례입니다. 


배 감독님의 하루는 새벽에 일어나 도매시장에 나가시고, 직접 과일을 선별하시고, 하루종일 가게에서 손님을 만난다고 들었습니다. 인터넷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 블로그라는 처음 보는 도구를 사용하기에 시간이 굉장히 부족한 상황이셨습니다. 하지만 지인으로부터 블로그에 대한 확신을 갖고 블로그를 시작하셨습니다.


장사를 하며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데 대략 아래와 같은 참신한 내용입니다.


참외의 숨겨진 비밀 [친환경, 유기농, 과일]
수박 vs 이온음료의 대결 누가 가슴속까지 시원하게 할까?


배 감독님은 과일에 대한 올바른 정보,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진솔하고 참신한 소재들이 많은 유저들에게 관심을 받게 되고 입소문이 나면서 매출로 이어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외에도 두피관리, 피부관리 등의 성공사례는 많습니다.


[온라인매체에 노출]


노란버프님, 소셜브랜딩으로 제2의 인생 도전기!
http://blog.naver.com/jarya21/10154477867
탈모가이드님, 두피관리샵 소셜마케팅 이야기!
http://blog.naver.com/jarya21/10150826278
멘토곰, 블로그마케팅이 곧 퍼스널마케팅이다!
http://blog.naver.com/jarya21/10155754956
파워블로거 무왕이 말하는 네이버 파워블로그가 되는 방법! 
http://trendpark.blog.me/100126117212
행복테라피님, 블로그 마케팅 경험을 말하다!
http://blog.naver.com/jarya21/10152350992


손정일씨는 말한다. 결국, 자신만의 자기브랜드가 생긴 것인거죠. 브랜드가 생길려면 두가지가 있어야 하는데,


첫째, 자기스토리가 있어서 스토리가 남에게 전파되었을 때 브랜드가 생긴긴다고 봅니다.
둘째, 요즘시대에는 내가 브랜드가 되기도 하지만 내가 미디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미디어는 중간의 의미에서 전달자가 돼서 네트워크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용인이 과거시대라면 열심히 해서 사장이 되면 성공한 것이라 생각했을 것인데, 지금 시대는 네트워크 협업시대라서 본인이 중간자의 역할을 해야한고요. 가위질뿐만아니라 업체정보를 연결해주던가 경험이 필요한 것이고 그것을 SNS라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그는 "당신의 브랜드를 만들어라!"라고 이야기를 하며 음식점, 미용실, 개인병원, 한의원, 쇼핑몰 등 마케팅 비용에 여유가 없는 개인과 소상공인들을 실제 교육하고 코칭하여 매출 2배의 성과를 심심치 않게 이루어내고 있다.


가장 보람되었던 것은 학생, 직장인, 시니어, 주부, 자영업자분들이 스스로 브랜드를 만들어 자기분야에서 매출성과를 내게 했던 것이지요.


- 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취업창업분과 위원장이라고 하는데, 어떤 일을 하는가?


협회는 단순히 강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을 만들고 활성화인데, 산업의 핵심에는 고용이 있다. 일이 취업과 창업인데 거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과에 SNS쇼설과가 생겨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아카데미 - 1년~7개월 4기 – 150명 졸업생은 절반 40만원 전업한사람 - 브랜드를 만들어 SNS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홍보하고 입소문을 냅니다. 이런 과정을 교육하며 가장 보람되었던 것은 학생, 직장인, 주부, 자영업자분들이 자신을 브랜드를 갖고 매출이 올라가는 과정을 보는 것이죠.


SNS마케팅의 현주소와 미래를 하나의 흐름으로 보면 지난 100년간은 매스미디어의 의존시대였고 이제는 새로운 매체를 통해 얼마든지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SNS마케팅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하며 현재는 아직도 출발하는 시점이라고 봅니다.


미디어믹스를 잘해가지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소통, 공유할 수 있다면 1인기업인이나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좋은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기업은 생존입니다. 소비자가 찾는 업종일 경우는 매스미디어를 쓸수 없으니까 자신의 핵심가치를 만들고 직접 홍보하는 시대가 온것이죠.


손정일도 1인기업가 출신이다. 그의 수익은 강의컨설팅으로 중소기업에 SNS마케팅교육을 시킨다. 그는 비법이 아니라 경험이 있는 것이다라고 겸손하게 말한다. 강의횟수 600회 출강의 실전노하우와 성실성이 손정일, 그의 최대 자산이다.


지금은 연예, 결혼, 직장을 포기한다는 신조어 '3포시대'에서 출산까지 포기했다는 '4포시대'를 걷고 있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조언도 곁들인다. "직장과 직업의 개념이 다른 것처럼 앞으로는 얼마든지 나도 개인미디어를 가질수 있으니 직업을 만들 수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가치를 찾아 여러사람들과 소통해보셔요.


세상을 쫒지말고, 나자신을 가꾸라는 어느 고수의 말처럼 결국, 다르지만 같은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손정일은 고수다! 그는 이론이 아닌 실전 속에서 점점 더 진화하고 있다. 모든 이론은 회색이고 오직 푸르른 것은 저 소나무라고 하지 않던가!
(주)소셜마스터 손정일 대표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824-25 대우디오빌플러스 1404호. 
HP : 010-8278-8707. TEL : 02-2050-0237. FAX : 02-6280-0116. 
트위터 : @sonsoore / 페이스북 : www.fb.com/sonsoore 
홈페이지 : www.socialmaster.kr / www.vcore.kr 
소셜마스터www.socialmaster.kr 대표
브이코아세미나 www.vcore.kr 대표
한국소셜네트위크협회 취업창업분과 위원장www.socialmaster.net
코아-5년간 각분야전문가,교수들을 초빙하여 176회의 세미나를 개최함.


한국타임즈 마성만 기자 hktimes5@hanmail.net        한국타임즈 마성만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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